요가의 기원
요가는 5,000년 전 인도에서 시작된 고대 수련법입니다. 이는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영적 훈련을 포함합니다.
"요가"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 단어 "yuj"에서 파생되었으며 이는 함께 연합하거나 결합한다는 의미입니다.
요가의 역사는 풍부하고 다양하며 다양한 전통과 철학을 통해 수세기에 걸쳐 발전해 왔습니다.
요가의 개요
- 고전 이전 요가 : 이 기간은 기원전 3000년경 인도 북부의 인더스-사라스바티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여기에는 찬송가, 의식, 만트라가 포함된 힌두교의 가장 오래된 신성한 경전인 베다의 발전이 포함됩니다. 이 시기의 요가 수련은 주로 의식적인 의식과 희생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 고전 요가 : 기원전 500년부터 서기 800년까지의 이 기간에는 파탄잘리의 요가경을 포함하여 요가의 고전 문헌이 편찬되었습니다. 196개의 격언으로 구성된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는 아쉬탕가 요가로 알려진 요가의 8가지 사지의 개요를 설명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윤리적 원칙, 신체적 자세(아사나), 호흡 조절(프라나야마), 집중, 명상, 깨달음(사마디)이 포함됩니다.
- 고전 이후 요가 : 이 시기는 9세기부터 탄트라 요가, 하타 요가, 박티 요가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요가가 발전한 시기입니다. 특히 하타요가는 몸을 정화하고 영적인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아사나, 프라나야마 등 육체적 수행을 강조했습니다.
- 현대 요가 :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요가는 부흥과 변화를 겪었습니다. Swami Vivekananda는 1893년 시카고에서 열린 종교 의회에서 서양에 요가를 소개했습니다. Swami Sivananda, T. Krishnamacharya 및 B.K.S.와 같은 다른 저명한 인물들도 있습니다. Iyengar는 그들의 가르침과 저술을 통해 요가를 더욱 대중화했습니다. 이 기간에는 Ashtanga, Iyengar, Vinyasa, Kundalini, Bikram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가 스타일이 출현했습니다.
요가의 유형
- 하타 요가 :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신체적 자세(아사나)와 호흡 조절(프라나야마)에 중점을 둡니다.
- 빈야사 요가 : 동작과 호흡을 동기화하는 역동적인 요가 스타일로, 종종 흐르는 듯한 일련의 자세가 특징입니다.
- 아쉬탕가 요가 : 호흡, 움직임 및 내부 에너지 잠금 장치(반다)에 중점을 두고 특정 자세 순서를 따르는 엄격하고 구조화된 요가 스타일입니다.
- 아옌가 요가 : 정확한 정렬과 블록, 스트랩, 지지대 등의 지지대 사용을 강조하여 수련자가 각 자세에서 적절한 정렬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쿤달리니 요가 : 신체적 자세, 호흡, 구호 및 명상의 조합을 통해 쿤달리니 에너지를 깨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 비크람 요가 :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난방이 되는 방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26가지 자세로 구성됩니다.
- 음요가(Yin Yoga) : 일반적으로 결합 조직을 대상으로 휴식과 유연성을 촉진하는 수동적인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오늘날 요가에는 다양한 스타일과 접근 방식이 있으며, 몸의 균형과 일상의 웰빙을 달성하기 위한 각각의 고유한 기술이 요구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요가를 통해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하며 일상의 행복과 안락함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